매일메일
TDD 2
종식당
2025. 5. 1. 16:08
728x90
반응형
TDD(Test-Driven Development)
TDD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하나로, 테스트를 먼저 작성한 후 실제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론이다.
TDD는 일반적으로 Red-Green-Refactor 사이클을 따른다.
첫 번째 단계는 Red로, 실패하는 테스트를 작성하는 것이다. 이 테스트는 아직 구현되지 않은 기능에 대한 테스트로, 코드가 이를 통과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시작된다.
두 번째 단계는 Green으로,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코드를 작성한다. 이 단계에서는 테스트를 통과시키는 것만 목표로 하여 코드를 간결하게 작성한다.
마지막 단계는 Refactor로, 작성한 코드를 리팩토링하여 가독성이나 성능을 개선한다. 이때 테스트는 여전히 통과해야 하므로, 리팩토링이 기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한다.
TDD에는 어떤 장점이 있나요? 🤔
- 디버깅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자동화된 테스트를 통해 오작동하는 영역을 쉽게 좁혀나갈 수 있다. - 리팩토링이 용이해진다.
작성된 테스트가 리팩토링 후에도 코드가 올바르게 동작하는 지 확인해 주기 때문에, 코드를 수정하는 데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 좋은 설계가 유도된다.
테스트를 통해 요구 사항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설계를 할 수 있다. 또 각 기능을 테스트하기 용이하게 만드는 과정에서 자연스럽데 좋은 설계가 유도된다.
처음에는 테스트를 작성하는 데 시간이 쇼요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위와 같은 장점들로 인해 생산성이 오히려 높아지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728x90
반응형